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로아트 컴퍼니 (이하 “회사”라고 합니다)가 제공하는 인터넷 및 모바일 서비스(이하 “서비스”라고 합니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 및 의무 책임 사항을 규정함이 로아트 서비스 이용약관(이하 “본 약관”이라 합니다)의 목적이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로아트(Lawart) 서비스 :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하여 일반회원이 전문가 회원을 검색하여 전화상담, 방문상담, 이메일 상담 등 이루어질 수 있는 기능과 이에 부수된 제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② 로아트 서비스 제공 : 회사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에 전문가 회원의 정보를 활용하여 온라인 광고 매체로 일반 고객에게 홍보하는 방식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또한, 이외 별도로 전문가 회원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제작 및 포스팅, 디자인 위임을 회사에게 의뢰할 수 있으며, 그 외뢰한 전문적인 내용은 전문가 회원이 직접 작성하여 회사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홈페이지, 블로그 제작 및 포스팅, 디자인 위임에 대해서는 별도 계약으로 체결한다.
가. 유료서비스 : 일반회원이 전문가 회원에게 일정한 대가를 지급하고 전문가 회원으로부터 받는 서비스를 말한다.
나. 로아트 무료서비스 : 일반회원이 전문가 회원을 검색하여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회사는 그 무료 상담에서 파생된 비용에 대해서 일체 간섭하지 아니한다. 무료 상담에 대해서는 해당 질문과 답변은 제3자 일반회원에게도 공개될 수 있는 서비스 이다. 다만, 전화상담, 방문상담, 이메일 상담 등 유료 상담의 서비스는 일반회원의 동의하에 공개한다.
③ 로아트 서비스 수수료 : 전문가 회원이 회사와 블로그 포스팅 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경우, 회사의 서비스를 무료로 활용(일부 서비스는 제외)할 수 있다. 이외 온라인 서비스만 이용하는 회원의 경우 유료전문가 회원(이하 “유료회원”이라 합니다)과 무료 전문가 회원(이하 “무료회원”이라 합니다)으로 구분하고, 유료회원의 경우 회사에서 정한 수수료를 지급하여야 한다. 다만, 유효회원은 일반회원이 작성한 무료 상담을 제공하여 일반회원에게 상담 내용이 채택된 경우, 회사는 유료회원이 지급한 수수료 한도 내에서 회사가 정한 포인트로 지급하되, 수수료의 한도는 1개월 단위로 산정한다.
④ 로아트(Lawart) 계정 : 로아트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하여 회원이 아이디(생성한 이메일 주소) 및 패스워드 기반의 로그인 계정을 의미한다.
가. 아이디(ID) : 회원의 식별과 회사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요구하는 문자, 숫자 또는 특수문자의 조합을 의미한다. 아이디는 이메일로 대체할 수 있다.
나. 비밀번호(Password) : 회원이 부여받은 계정과 일치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정보 및 권익 보호를 위하여 회원 자신이 선정하여 비밀로 관리하는 문자, 숫자 또는 특수문자의 조합을 의미한다.
다. 전자우편(Email) :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우편 혹은 전기매체를 이용한 우편을 의미한다.
⑤ 회원 : 본 약관에 동의한 만18세 이상의 로아트 계정을 등록한 자로서,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일반회원과 전문가 회원을 의미한다.
가. 일반회원 : 전문가 회원이 아닌 일반인으로 본 약관에 동의하고, 일반회원 가입절차에 따라 로아트 계정을 등록한 자를 의미한다.
나. 전문가 회원 : 본 약관에 동의하고, 전문가 회원 가입절차에 따라 로아트 계정을 등록한 자를 의미하며, 일정 비용을 회사에 지급하는 유료회원과 지급하지 않는 무료회원으로 구분한다.
⑥ 솔루션 이용계약 : 전문가 회원이 회사에 솔루션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면 회사는 전문가 회원에게 솔루션 사용 내용을 제공하고, 전문가 회원은 회사의 솔루션 사용료를 지급하는 것이 목적으로 하는 계약을 말한다.
⑦ 콘텐츠(Contents) :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 이용정보 및 회원이 입력하거나 게시하는 모든 정보(게시물 포함)를 의미한다.
⑧ 해지 또는 탈퇴 : 회사 또는 회원간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 3 조 (회사에 정보제공)
전문가 회원들은 상호, 대표자 성명,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자격증 사본 등 회사에게 제공하고, 회사는 일반회원들이 알아보기 쉽도록 서비스 내에 표시한다. 이에 대하여 회사는 전문가 회원에게 수정 권고를 할 수 있으며, 수정되지 않아 일반회원들에게 오해 소지가 있는 경우 서비스 제공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제 4 조 (약관의 게시 및 개정)
① 회사는 관계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다. 회사가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 적용 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한다.
② 기존 회원이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회원탈퇴를 할 수 있다.
제 5 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회원의 결제정보 또는 서비스 관련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등의 내용에 대하여 회원이 공개한 전자우편주소, 유·무선 등으로 회원에게 통지할 수 있다.
② 회사는 회원 전체에게 통지가 필요한 경우 5일 이상, 회사의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전황의 통지로 갈음할 수 있다.
제 6 조 (회원가입,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등)
① 회원은 회사에서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 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한다.
② 회사는 본조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회원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등록한다.
가. 이용 신청서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거나 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경우.
나.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
다. 전문가 회원이 가입에 필요한 서류에 문제가 있거나 제출하지 않은 경우.
라. 그밖에 회사가 등록을 하여서는 아니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③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정보 등 변경이 있는 경우, 상당한 기간 이내 회사에 대하여 회원 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한다.
④ 회원이 본조 제3항의 변경사항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거나 변경되지 아니함을 알리지 아니한 경우 그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사에서 지지 아니한다.
⑤ 전문가 유료 상담 서비스 이용계약은 일반회원이 스스로 전문가를 선택하며, 회사는그 사이에 체결된 계약 일체에 대하여 관여하지 아니한다.
제 7 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은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 의무를 지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공유하여서는 아니된다.
② 회사는 본조 제1항의 경우 회원의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
③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고 인지한 경우, 회사에게 지체없이 알려야 한다. 이에 회사는 회원에게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
제 8 조 (이용계약의 해지)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이용을 원하지 않은 경우, 회원탈퇴를 통해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회사는 부득이한 사정이 없는 경우 지체없이 처리한다.
② 회원은 이용계약 해지 시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 및 쿠폰 등은 소멸되고, 회원이 재가입 시에도 복구되지 아니하며, 포인트의 소멸시효는 1년, 쿠폰은 회사에서 정한 일자로 한다.
③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한 경우에는 회원의 전자우편, 유·무선 등의 방법으로 처리결과를 알린다. 다만, 회원의 귀책 사유로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 9 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회사의 영업방침에 따라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시스템 점검, 교체, 증설 등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다. 이 경우 회사는 사전에 그 사유를 공지한다.
②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재화 또는 용역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③ 회사가 회원의 서비스 제공 내용을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통지한다. 다만, 회원의 귀책 사유로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한다.
제 10 조 (일반회원의 권리와 의무)
① 일반회원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는 이에 대한 대가를 받지아니한다.
② 일반회원은 전문가 회원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전문가 회원을 계약당사자로 하여 비용을 직접 지급하기로 한다. 다만, 결제대행과 관련된 비용은 회사에서 30일 이내 전문가 회원에게 지급한다.
③ 일반회원은 대한민국 관계법령 및 로아트 서비스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회사의 업무를 방해하여서는 아니된다.
④ 일반회원은 법령적인 문제는 전문가 회원에게 상담을 받아야 하며 학술, 광고, 장난 등의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
⑤ 일반회원은 전문가 회원으로부터 상담받은 내용을 회사 및 전문가 회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편집, 판매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⑥ 회사는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하여 일반회원의 상담 정보, 상담 요청내용, 댓글 등을 수집하여 마케팅 광고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제 11 조 (전문가 회원의 권리와 의무)
① 전문가 회원은 일반회원에게 무료서비스 또는 유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유료서비스 금액에 대해서는 전문가 회원이 정한다.
② 전문가 회원은 일반회원의 학술, 광고, 장난 등의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회사에게 신고할 수 있으며, 회사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③ 전문가 회원이 공개한 자격사 회원의 정보나 블로그 등 내용에 대하여 일반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다.
④ 전문가 회원은 회사에서 요청하는 정보에 대하여 공개하여야 하며, 회사가 관련 증명서류를 요청할 경우 이에 응하여야 한다.
⑤ 전문가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블로그 서비스 포함)의 지적재산권 침해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⑥ 회사는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하여 일반회원 상담에 대한 전문가 회원의 답변 등을 수집하여 마케팅 광고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제 12 조 (회사의 권리 및 의무)
① 회사는 서비스의 안정성을 위하여 회원에게 온라인상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②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및 콘텐츠에 대한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된다.
③ 회원의 신청내용 및 모든 게시물과 회사와의 계약에 대하여 회사는 이용권을 취득하며, 이용 기간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영구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④ 회사는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일반회원 및 전문가 회원의 상담정보, 계약내용, 답변내용 등 통계 및 서비스 연구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⑤ 회사는 본 약관 및 대한민국 법령을 준수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설비의 보수, 정기점검, 설비 장애 등 부득이한 사유를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안정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한다.
⑥ 회사는 회원의 의견이나 불만 사항이 객관적으로 정당하다고 인정될 때 적절한 절차를 거쳐 일정한 기한 내 처리하여야 한다. 다만 일정한 기한 내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로 일정을 알려야 한다.
제 13 조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①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 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한다.
② 회사는 회원의 회원가입 시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지 않는다. 다만, 대한민국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회원가입 시 이전에 본인확인이 필요한 경우 최소한의 특정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③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서비스 운영 및 개선 이외 용도로 이용할 수 없으며, 회원의 동의 없이는 제3자에게 제공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가. 개인정보보호법 상 가명정보 처리를 통해 활용하거나 회원의 동의를 받은 경우
나. 관계 법령에 의한 수사상 목적으로 관계기관에서 요청하는 경우
다. 기타 대한민국 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요청하는 경우
④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관리를 위하여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위탁할 수 있다.
제 14 조 (서비스 게시물의 등록 및 관리)
① 회원은 본 약관에서 정하는 범위 내에서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다.
② 회원의 게시물이 대한민국 법령 및 사회질서 위반 등으로 추정되는 경우 게시중단 또는 게시물 삭제 등 조취를 취한 후 회원에게 통지한다.
③ 회원의 게시물의 키워드에 대하여 내용에 맞는 상황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제 15 조 (서비스 게시물의 저작권)
①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저작물에 해당하는 경우 또는 타인의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이용할 경우 반드시 해당 관리자에게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② 회원이 회사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루어진 게시물이나 내용 등의 저작권은 회사에게 귀속되며, 그 내용은 포털사이트 등 인터넷 서비스 등에 노출될 수 있다. 다만, 회원이 회사에 노출중지 요청을 하는 경우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 16 조 (포인트 및 위약금)
① 회사는 전문가 회원이 무료회원에게 무료 상담을 제공하여 그 회원에게 채택된 경우 또는 유효 상담을 진행한 경우 등 지급금액이 1만원 이상인 경우에 포인트를 합산하여 전문가회원에게 지급한다. 다만, 전문가 회원의 탈퇴요청 등의 사유로 선지급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② 회사가 전문가 회원에게 지급한 포인트는 현금화를 할 수 없으며, 회사의 유료서비스나 협력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다. 협력업체에서 사용한 경우, 협력업체 규정을 따른다.
③ 회사에서 일반회원에게 지급한 포인트나 무료쿠폰에 대해서는 유료전문가 회원에게 상담을 받을 시 사용이 가능하고, 회사의 협력업체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④ 일반회원이 유료회원에게 회사를 통하여 상담비용을 결제한 경우, 회사가 PG사에 선지급하는 수수료(카드 수수료 등) 및 유료회원이 회사에 지급해야하는 수수료에 대해서 유료회원 포인트로 상계할 수 있다. 다만, 유료회원이 포인트가 상계금액에 미달 되는 경우 PG사 수수료를 1만원(부가세 별도) 단위로 별도로 청구할 수 있다.
⑤ 무료회원의 경우에도 본조항 제4항을 준용하고, 이 외 회사에서 제공하는 정산 서비스 비용을 청구할 수 있으며, 전문가 회원들의 정산은 매월 말일에 정산한다. 다만, 회사의 내부사정에 의하여 기간은 단축되거나 지연될 수 있다.
⑥ 전문가 회원이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전문가 회원이 획득한 포인트의 30배에 대하여 위약금을 청구할 수 있으며, 포인트 회수, 회원 정보 삭제 및 형사고소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 17 조 (환불규정)
① 환불 불가규정
가. 전화상담 : 전문가와 전화상담을 진행한 경우.
나. 방문상담 : 고객의 귀책사유로 방문하지 못한 경우.
다. 이메일상담 : 전문가가 이메일을 수신한 경우.
② 환불 가능규정
가. 전화상담 : 전문가와 정화상담 전 1시간 전 전문가와 환불협의가 완료 된 경우.
나. 방문상담 : 전문가의 귀책사유로 상담을 받지 못한 경우.
다. 이메일상담 : 전문가의 귀책사유로 상담을 받지 못한 경우.
그 밖의 회사에서 제공하는 기술 등 문제가 발생하여 상담을 받지 못한 경우에 환불이 가능합니다.
다만, 결제가 완료 된 후 기술적으로 환불이 불가한 경우 로아트에서는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③ 포인트 충전 취소 및 환급 시 유의사항
가. 포인트 충전 후 7일 내에 청약철회 시 위약금 10%를 제외하고 카드 결제 취소가 불가능한 경우 위약금과 카드 수수료 제외한 최소 1,000원 단위 현금으로 지급합니다.
나. 충전한 포인트 취소 및 환급액이 1회에 10만원 이내 인 경우 환급 수수료 1,000원이 부과될 수 있으며, 10만원 초과한 경우 소득세 8.8%를 제외한 금액으로 출금됩니다.
다. 충전한 포인트는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라. 충전한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1년 이내 취소 및 환급이 없는 경우나 계정을 삭제한 경우 모든 포인트는 소멸됩니다.
마. 보유한 충전 포인트가 환급 수수료보다 많은 경우에만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바. 충전 포인트의 환급은 본인 명의 계좌로만 가능합니다.
제 18 조 (약관의 해석 및 분쟁의 해결)
①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에는 본 약관이 우선 적용되며, 이 외 개별서비스에 대하여 별도의 이용약관 등을 운영할 수 있다.
② 본 약관과 개별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에서 정하지 않는 사항이 있거나 해석의 다툼이 있는 경우, 대한민국 법령에 의거 해결하고 법령이 없는 경우 상관례에 따르기로 한다.
③ 본 약관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제1심관할 법원을 회사 주소지 관할법원을 전속적 관할로 한다.
[부칙]
본 약관은 2024년 03월 20일에 제정되었고, 30일 간 공지하고, 2024년 04월 20일부터 시행한다.